논문 작성 규정
(2024.4 개정)
가. 원고의 일반적 작성법
1. 원고의 작성
1) 모든 논문 제출 시에는 반드시 논문작성규정을 참조하되, 학회 홈페이지에서 논문 샘플서식을 다운로드하여 이를 바탕으로 쓰는 것을 권장한다.
2) 논문은 국문과 영문 중 하나로 작성하고, 논문의 전체 분량은 A4 최소 12쪽, 최대 14쪽으로 한다.
2. 논문의 구성
논문의 구성은 논문 제목, 저자역할, 저자명, 저자소속, 사사, 초록 및 중심어, 본문내용, 참고문헌 순으로 작성한다.
3. 초록 및 중심어
초록은 반드시 국문 및 영문으로 각각 800자 내외로 작성하되 5개 이내의 중심어를 포함해 한 페이지를 넘지 않도록 한다.
4. 기타 인용 및 참고문헌, 그림/표와 각주의 사용은 아래 논문 작성 형식을 따른다.
5. 저자의 소속 및 직위별 표시 방법
학술지 게재 시 논문 저자의 소속과 직위를 함께 표시하도록 한다. 현 소속기관이 없을 경우 최종 학위기관을 졸업으로 명시한다.
대상 | 표시할 사항 |
대학 소속 | 대학 소속 교수(전임/비전임) | 성명/ 00대학/ 교수 |
대학 소속대학 소속 강사 | 성명/ 00대학/ 강사 |
대학 소속대학 소속 학생 | 성명/ 00대학/ 학생 |
대학 소속대학 소속 박사후연구원 | 성명/ 00대학/ 박사후 연구원 |
초중등학교 소속 | 초중등학교 소속 학생 | 성명/ 00학교/ 학생 |
초중등학교 소속초중등학교 소속 교사 | 성명/ 00학교/ 교사 |
기타 | 소속/직위가 없는 경우 | 성명/ 최종학위기관 졸업 |
나. 논문 작성 형식
본 학회의 논문은 기본적으로 APA Style(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https://apastyle.apa.org/style-grammar-guidelines)의 논문 작성 규정 및 지침을 따른다.
Google Scholar(scholar.google.com)의 ‘인용’탭(후반부에 설명)과 카피킬러의 APA 출처생성기(https://citation.sawoo.com/ref/generation)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참고문헌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
1. 본문 내 인용(In-text citation)
논문에서 인용을 할 경우 반드시 인용의 출처를 밝힘으로써, 지적 재산권의 침해를 방지한다. (본 학회 연구윤리규정 참고)
1) 간접인용
간접인용시 원문과 내용을 정리하여 자신의 언어로 풀어 쓴 다음 저자명, 출판연도, 페이지 등의 문헌정보를 아래 규정에 따라 문장 끝에 기입해, 출처를 밝힌다.
① (저자명, 출판연도, 페이지) 형식을 기본으로 구두점 앞에 국문 또는 영문으로 쓴다. 한국인 이름의 경우에는 성과 이름을 모두 표기한다. 다만 외국인 경우는 성만 표기한다.
⦁ 선도적인 기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 왔다고 언급하고 있다(홍길동, 1987, p. 135).
⦁ 선도적인 기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 왔다고 언급한다(Goodman, 1987, p. 135).
② 저자 이름을 먼저 본문에 언급하는 경우 저자명은 생략하고 문장 끝에 연도와 페이지만을 쓴다. 단, 연도만 기입하는 경우에는 저자명 뒤에 괄호를 치고, 그 안에 연도를 기입한다. 외국인 저자의 경우, 저자명을 한글로 표기하고 원어명과 연도를 괄호 안에 기입한다.
⦁ 홍길동은 선도적인 기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왔다고 언급한다(1987, p. 135).
⦁ 굿맨(Goodman)은 선도적인 기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왔다고 언급한다(1987, p. 135).
⦁ 홍길동(1987)은 선도적인 기술 발전이 국가 경쟁력 증진에 크게 이바지해왔다고 언급한다.
⦁ 굿맨(Goodman, 1987)은 선도적인 기술 발전이 국가 수출에 크게 이바지해왔다고 언급한다.
③ 인용이 1페이지이면 'p.'를 그 이상이면 ‘pp.’를 사용한다. 또 페이지가 필요 없는 경우에는 쓰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논문을 인용하는 경우에는 페이지를 언급하지 않는다.
⦁ (홍길동, 1987, pp. 135-138)
⦁ (홍길동, 1987)
④ 다수 저자 인용 시, 공저자 수가 2명 이하인 경우 최초 인용 시에는 저자의 이름을 모두 표기하고, 차후 인용 시에는 주저자의 이름 뒤에 ‘ 외’(영어로는 ‘et al.’)를 기입한다. 다만 저자가 3인 이상의 경우는 최초 인용의 경우에도 차후 인용과 같이 첫 번째 저자만 기입하고 ~ 외(영어로는 ‘et al.’)와 연도를 기입한다.
⦁ 사례1: 국문문헌(본문에 저자명 언급)
- [최초 인용] 이몽룡과 홍길동의 연구는....(1988, pp. 2-3)
- [차후 인용] 이몽룡 외의 연구는....(1988, pp. 2-3).
⦁ 사례2: 국문문헌(본문에 저자명을 언급하지 않는 경우)
- [최초 인용] 선도적인 기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 왔다고 언급한다(홍길동 & 이몽룡, 1987, p. 135).
- [차후 인용] 과학기술 혁신이 국가발전전략에 핵심적인 요소라고 주장했다(홍길동 외, 1987, p. 137).
⦁ 사례3: 외국어 문헌(본문에 저자명 언급)
- [최초 인용] 굿맨과 노맨(Goodman & Yesman)의 연구에 따르면...(1980, p. 126).
- [차후 인용] 굿맨 외(Goodman et al.)의 연구에 따르면...(1980, p. 127).
⦁ 사례4: 외국어 문헌(본문에 저자명을 언급하지 않는 경우)
- [최초 인용] 20세기 국가의 운명은 과학 기술력에 의해 정해 진다(Goodman & Yesman, 1987, p. 2).
- [차후 인용] 국가의 운명과 인류의 미래가 과학기술에...(Goodman et al., 1987, p. 4).
⦁ 사례5: 3인 이상의 저자
- [최초 인용] 이몽룡 외의 연구는...(1988, pp. 2-3). / [차후] 이몽룡 외의 연구는....(1988, pp. 2-3).
- [차후 인용] 굿맨 외(Goodman et al.)는...(1980, p. 127). / [차후] 굿맨 외(Goodman et al.)의 연구에 따르면...(1980, p. 127).
⑤ 저자가 기관 또는 단체인 경우 기관을 저자로 취급하여 완전한 기관명을 밝힌다. 영문은 처음 인용할 때 기관 이름 전체를 표기하고 괄호안에 또는 콜론(:) 넣고 약어를 병기한다. 차후에는 약어를 사용할 수 있다.
⦁ 사례1: 본문에 기관 또는 단체명 언급
- [최초 인용] The Korean Society of Media and Arts(KOSMA)의 보고서에 따르면....(1996)
- [차후 인용] KOSMA의 보고서에 따르면...(1996, p. 120)
⦁ 사례2: 본문에 기관 또는 단체명을 언급하지 않는 경우
- [최초 인용] 21세기 미디어 아트는...이다(The Korean Society of Media and Arts: KOSMA, 1996).
- [차후 인용] 한국의 미디어 아트는...이다(KOSMA, 1996).
⑥ 식별되지 않은 저자의 문헌을 인용할 경우, 문헌의 제목을 저자명 대신 사용한다. 제목 및 저자명이 없는 문헌의 경우에는 도입부 구절의 단어를 대신 사용한다. 아울러 법령이나 제정, 법원 문서와 같은 법률 관련 문헌의 경우 또한 식별되지 않은 저자의 작품으로 봐야 한다. 기사나 챕터 또는 웹 페이지의 제목일 경우 따옴표를 사용하여 표기한다. 정기 간행물, 책 혹은 책자, 또는 보고서의 경우 이탤릭으로 표기한다.
⦁ 웹페이지: (“Medical Miracles,” 2009)
⦁ 정기간행물: (Education Reform, 2007)
⦁ 법령: (국가연구개발혁신법, 2023)
⦁ 기사: (“미디어아트로 만나는 다빈치...향기로 만나는 모네,” 2021.7.26.)
2) 직접인용
직접인용시 문장이 두 줄 이하인 경우는 본문에 이어서 쓰고, 세 줄 이상인 경우는 블록인용으로 한다. 국내에 번역되지 않은 외국문헌을 인용할 경우, 저자가 직접 번역한 내용을 쓴다. 단, 원문은 병기하지 않는다.
① [2줄 이하] 직접인용을 할 경우에는 큰 따옴표 (“ ”)로 묶어서 표기한다.
⦁ 홍길동은 “선도적인 기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왔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2009, p. 152).
⦁ 굿맨(Goodman)은 “선도적인 기술 발전이 국가 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왔다”고 언급한다(1991, p. 130)
② [3줄 이상] 블록인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본문이 끝난 후, 행을 바꾸어 좌우 여백(왼쪽 30, 오른쪽 15)을 두고 글자체를 축소(9pt)하여 인용된 문단임을 표시한다. 출처는 마침표 앞에 표기한다(논문샘플서식의 스타일 @블록인용 활용).
인공지능과 이의 응용에 관심이 많은 예술가들은 관람자의 반응을 성공적으로 자극하고 이를 해석하는 기계를 만드는 능력을 이미 갖추고 있는 자들이다. 즉각적인 '응답 환경‘을 제공하는 새로운 아트 형식에 대한 꾸준한 창의적 시도들이 가장 선도적인 기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 왔다(Goodman, 1991, pp. 134-135).
3) 두 편 이상의 참고문헌 동시 인용
① 두 편 이상의 참고문헌을 한 괄호 안에 인용할 경우 저자 이름을 가나다 또는 알파벳 순서로 나열한다. 문헌은 세미콜론(;)을 찍어 구분한다.
⦁ 위 주장은 다양한 연구에서 나타난다(이몽룡, 1990; 성춘향, 1998; 홍길동, 1993).
⦁ 위 주장은 다양한 연구에서 나타난다(Goodman, 1993; Noman, 1990; Yesman, 1998).
② 동일인에 의한 연구가 두 편 이상 인용되었을 때는 출판 연도가 오래된 순으로(인쇄중인 것은 맨 끝에) 배열한다. 이 때 저자명은 한 번만 기입하는데, 출판 연도가 동일할 경우 제목의 가나다 순서로(영문의 경우는 알파벳 순서) 출판 연도 뒤에 소문자 a, b, c...를 붙여 구분한다.
⦁ (홍길동, 1999a, 1999b)
⦁ (Goodman, 1999a, 1999b)
③ 동일인이 아닌 경우 즉, 한 괄호 안에 여러 저자들의 연구가 두 개 이상 표기될 때는 저자명의 가나다 순(영문은 알파벳 순)으로 쓰고, 연구와 연구 사이에는 세미콜론(;)을 찍어 연구들을 구분한다.
⦁ (이몽룡, 1999a, 1999b; 홍길동, 1999)
⦁ (Goodman, 1999a, 1999b; Noman, 1999)
④ 동일인이 아니라도 저자들이 동일한 국문성명(또는 영문성), 동일한 출판연도일 경우에는, 출판연도 뒤에 소문자 a, b, c를 붙여 구분한다.
⦁ (홍길동, 1999a; 홍길동, 1999b)
⦁ (홍길동, 1999a). 한편 이에 대한 새로운 주장도 나타난다(홍길동, 1999b).
4) 번역서 인용
① 문장 속에 번역서의 인용을 표기할 경우는 (저자, 번역서의 원저서가 출판된 해/번역서가 출판된 해) 순으로 표기한다. 페이지 수는 저자가 실제로 참고한 번역서의 페이지 수를 명시한다.
⦁ (Goodman, 1989/2010, pp. 25-30)
5) 재출판물 인용
① 문장 속에 재출판물의 인용을 표기할 경우는 (저자, 재출판물의 원저서가 출판된 해/재출판물이 출판된 해) 순으로 표기한다.
⦁ (홍길동, 1989/2010)
6) 재인용
① 재인용은 다른 연구의 인용 방법과 같으나, 본문에 인용할 때는 원저자와(저자명과 출판연도) 인용자의 출처를 콜론(‘:’)으로 구분하여 ‘재인용’ 또는 ‘as cited in ~’ 또는 ‘quoted in ~’ 으로 표기한다.
⦁ (홍길동, 1951: 이몽룡, 1989 재인용)
⦁ (Goodman, 1951: as cited in Badman, 1989)
② 저자명이 본문 중에 제시될 경우 그리고 괄호 안에 원저자와 출판 연도가 표기되었을 경우 이를 참고문헌 목록에 제시할 때는 재인용 문헌만을 표기하면 된다.
7) 개인서신 인용
① 개인 서신은 편지나 메모, 전화, 전자우편이나 전자 매체를 통한 대화가 인용의 출처일 경우를 말한다. 개인적 서신들은 재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이 아니기 때문에 본문에서만 인용하고 참고문헌 목록에는 포함시키지 않는다. 이러한 출처는 개인적 서신을 쓴 사람의 성명(영어 표기의 경우 이름의 머리글자와 성)과 일시를 예시와 같이 기록한다. 한 개인이 다른 개인에게로 보낸 E-mail도 개인서신으로서 인용되어야 한다.
⦁ (홍길동, 1993.4.18., 개인서신)
⦁ (Goodman, 1993.4.18., personal communication)
8) 예술작품 인용
본문에서 예술작품의 제목을 언급해야할 경우 문헌과 그 외의 경우로 구분한다.
① 문학(소설, 시집, 만화책 등)의 제목은 겹낫표(『 』)를 사용한다. 특정한 시 한편을 언급하는 경우 홑낫표(「 」)를 사용한다. 단, 단편 소설 모음 집에 포함된 개별 단편 소설의 경우는 겹낫표(『 』)를 사용한다.
⦁ 조세희의 소설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에서는...
⦁ 윤동주의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에서...
⦁ 현진건의 『빈처』에 나타난...
⦁ 허영만의 『식객』의 주인공...
② 그 외 예술작품, 영화, 연극, 뮤지컬, 전시 등의 경우는 홑화살괄호(< >)를 사용한다.
⦁ 예술작품: 비올라(Viola)의
⦁ 영상작품:
- 히치콕(Hitchcock)의 <싸이코 Psycho>(1960)
- <싸이코 Psycho>(Hitchcock, 1960)
⦁ 연극공연: 김민기의 <지하철 1호선>은 한국사회의...
⦁ 전시: 백남준의 전
9) 표(Table)와 그림(Figure)의 사용
① 표와 그림의 제목은 국문 또는 영문으로 기입하며 영문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한다.
② 표 및 그림은 < >안에 일련번호를 붙인다.
⦁[국문] : <그림 1>, <표 1>
⦁[영문] : <figure 1>, <table 1>
③ 그림 및 표의 출처를 본문 내 인용 방식으로 캡션에 넣는다. 본인이 직접 작성한 경우 ‘(본인 작성)’ 이라고 넣는다.
⦁<그림 1> 스토리텔링의 구조(홍길동, 1987)
⦁<표 1> OSMU의 확장구조(본인 작성)
④ 그림 및 표의 웹페이지 링크는 참고문헌에 넣는다(논문샘플서식의 참고문헌 참조)
⑤ 본문에 삽입하는 그림의 원본 파일은 인쇄 원고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고 속성에서 <글자처럼 취급>을 선택한다.
⑥ 본문에 삽입하는 이미지는 jpg파일, 해상도 300dpi (가로 1654 px)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한다.
크기는 본문의 폭[약 14cm]을 넘지 않도록 한다. 원본 이미지가 컬러일 경우 그대로 사용가능하나 흑백으로 인쇄될 경우 이해에 문제가 없도록 확인 후 처리한다.
⑦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 중앙에,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하단 중앙에 기재하며, 반드시 개체의 캡션넣기 기능을 통해 캡션을 입력한다.
⑧ 여러 그림을 같이 사용할 경우,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 하나의 파일로 묶어 불러오는 것을 권장한다. 두 개 이상의 그림에 하나의 캡션을 붙이는 경우, 반드시 개체 묶기를 한 후 캡션넣기를 한다.
⑨ 하나의 행에는 하나의 그림 자료(묶음 그림 포함)와 단일 캡션만을 기입해 배치한다. 캡션이 다른 여러 개의 그림을 나열하는 경우, 행을 나누어 종으로 배열한다.
⑩ 한글 프로그램의 캡션넣기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캡션을 넣는 경우, 종합편집 과정에서 그림과 캡션이 분리되는 일이 생기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기능을 사용한다.
2. 각주(Footnote)의 사용
① 본문의 각주(Footnote)는 본문에 담겨있는 정보를 보충하거나 보강하는 역할을 한다. 각주에는 복잡하고 관련이 없거나 핵심에서 벗어난 정보를 포함해서는 안 되며,
논의를 보강해주는 역할을 위한 부연이 필요할 때 포함시키되,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② 여러 단락으로 된 각주를 달거나 여러 가지의 수식을 각주에 포함시켜야 한다면 각주를 사용하기 보다는 본문에 기술하거나 부록을 활용하도록 한다.
③ 단, 본문에서의 인용이나 참고문헌의 출처는 각주로써 밝히지 않는다.
④ 논문 표지의 사사표기 및 학위논문 발췌 편집 등의 사항을 명시하기 위한 각주는 *, **, *** 등의 기호를 사용하고, 본문에서의 일반적인 각주는 1), 2), 3)등으로 표기한다.
※ 세부 작성 규정은 첨부된 <논문작성규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